초등학교봄방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네오 조회 7회 작성일 2020-11-26 19:22:56 댓글 0

본문

"학교가 사라져요" 시골 학교의 마지막 겨울 방학 / YTN

[앵커]
학생이 줄면서 농촌 지역 학교가 사라지는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죠.

폐교가 결정되면 아이들은 다른 학교로 원치 않는 전학을 가야 하는데요.

사라지는 학교는 앞으로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겨울방학을 끝으로 정든 학교를 떠나야 하는 아이들, 지환 기자가 만났습니다.

[기자]
강원도에 있는 작은 시골 학교 교실입니다.

5학년과 6학년 모두 합쳐 4명, 전교생은 6명.

방학을 앞두고 미리 계획표를 만들어봅니다.

주민들이 학교를 세운 건 40년 전, 학생 수가 100명이 넘었던 적도 있지만 오래전 얘기입니다.

결국, 이번 겨울 방학이 끝나고 봄이 되면 학교는 영영 문을 닫습니다.

[이기옥, 평창 약수초교 교장]
"3월 1일 자로 학교가 없어짐에 따라서 굉장히 안타깝고 좀 마음이 짠합니다."

학교 통폐합 정책이 시작된 건 1980년대, 경제 논리에 따라 지금까지 사라진 학교는 3천 곳이 넘습니다.

정부는 지금도 학교 통폐합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 기준대로라면 농촌 읍면 지역의 경우 전교생이 60명 이하의 학교는 모두가 통폐합 대상입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강원도는 전체 학교의 절반 이상이, 중학교까지 포함하면 폐교 대상 학교는 전국적으로 천 750개교에 달합니다.

수업을 마치고 버스에서 내리는 아이들.

이 마을 아이들은 매일 아침저녁 1시간씩 이웃 면에 있는 학교를 오갑니다.

마을에는 학교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송지혜, 이웃 학교 통학 학생]
"(버스를 오래 타면) 동생들도 챙겨야 하고 지루하고 좀 짜증이 나고 답답하고 그래요."

20년 전까지 마을엔 작은 초·중학교가 4곳이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둘 사라졌고, 이제는 남은 사람들도 학교를 찾아 떠나면서 주민 수는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송병림, 강원도 춘천시 남면 주민]
"사람이 사는 곳인데 교육기관이 없어지면 불모지가 되는 게 아닌가. 면 단위에 1개 학교 정도는 있어야 하는데."

학생이 줄면 학교 문을 닫고, 남은 학생과 부모는 다시 학교를 찾아 떠나는 일이 반복됩니다.

일률적인 학교 통폐합 정책이 교육뿐 아니라 농촌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주는 이유 가운데 하나입니다.

YTN 지환[haji@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15_20151231051825623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탐구생활, 그림일기, 곤충채집. 인터넷 없던 시절 90년대 방학 숙제 클라스. 국딩 귀염귀염 인터뷰 대방출|크랩

초등학교 방학이 이번 주부터 시작됐습니다. 학생들은 코로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열흘 이상 짧은 여름방학을 보내게 됩니다. 코로나 19로 개학도 늦어졌고, 덩달아 수업일수가 조정돼 방학 기간이 줄었기 때문이죠.

90년대는 어땠을까요?

90년대에는 토요일에도 등교를 했기 때문에 요즘과 달리 방학이 40일 가까이 됐습니다. 한 달이 넘는 방학이었지만, 방학 숙제와 일기, 현장학습 등으로 학생들은 바쁜 방학을 보냈었죠.

개학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 학생들은 밀린 숙제로 바빴습니다. 아이들 숙제를 챙겨줬던 엄마들도 같이 바빴죠.

지금보다 길었던 40일 남짓의 방학이었지만, 짧게만 느껴졌던 90년대 여름방학 모습, 크랩이 모아봤습니다.

#크랩 #여름방학 #90년대

EBS 초등 1학년 여름방학생활 1강- 어서 와, 거미의 세계로

EBS 초등 1학년 여름방학생활 1강- 어서 와, 거미의 세계로

... 

#초등학교봄방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2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mbdmall.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